본문 바로가기
Python/xlwings

xlwings OSError: [Errno 10061] No connection could be made 오류 해결하기

by PySun 2024. 12. 1.
반응형

소개

xlwings를 사용하다 보면 'OSError: [Errno 10061] No connection could be made'라는 오류를 마주칠 수 있습니다. 이 오류는 xlwings가 Excel과의 연결을 수립하지 못했을 때 발생하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 글에서는 이 오류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러 발생 예시 코드

먼저, 'OSError: [Errno 10061] No connection could be made'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간단한 예시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import xlwings as xw

# Excel 애플리케이션 열기
app = xw.App(visible=True)

# 새로운 워크북 생성
wb = app.books.add()

# 셀에 값 입력
wb.sheets[0].range('A1').value = 'Hello, xlwings!'

에러 해결 방법

1. Excel이 실행 중인지 확인하기

xlwings는 Excel과의 연결이 필요하므로, 먼저 Excel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Excel이 제대로 실행되고 있지 않거나 문제가 발생했다면, 이를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2. xlwings와 Excel의 호환성 확인

xlwings는 특정 버전의 Excel과 호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xlwings와 Excel 버전이 서로 호환되는지 확인하고 필요시 버전을 업데이트해 주세요.

3. 방화벽 및 보안 소프트웨어 설정 확인

Windows 방화벽 또는 다른 보안 소프트웨어가 xlwings의 Excel 연결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설정에서 xlwings 및 Python이 Excel과의 연결을 허용하도록 추가해 주세요.

4. Python과 xlwings 재설치

문제가 지속된다면, Python과 xlwings를 재설치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기존의 xlwings를 제거하고, 최신 버전으로 다시 설치해 보세요.

pip uninstall xlwings
pip install xlwings

마무리

이 블로그 글에서는 xlwings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OSError: [Errno 10061] No connection could be made'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Excel이 실행 중인지 확인하고, 호환성, 방화벽 설정, 재설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잡다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xlwings를 활용한 자동화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